불교에서는 석가모니부처님 이외에도 많은 부처님들의 이름을 들고 있고, 또 사찰에서는 그런 부처님들의 상을 모시고 예배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석가모니부처님 이전 아득한 과거에 계셨다는 비바시부처님을 위시해서 시기부처님, 비사부부처님, 구류손부처님, 구나함모니부처님, 가섭부처님뿐 아니라 서방정토에 계신다는 아미타부처님, 미래세에 이 세상에 출현하실 것이라는 미륵부처님 등이 그런 분들입니다.
그러면 역사적으로 실재하셨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분은 석가모니부처님 뿐인데, 그 이외의 부처님들은 어떤 분들일까요. 우리들이 역사적인 입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불교의 창시자는 석가모니부처님이며, 그 이전에 계셨다는 부처님들이나 그밖의 다른 부처님들은 모두가 석가모니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지게 된 분들입니다.
다시 말해 그와 같은 부처님들은 석가모니부처님의 가르침을 담고 있는 경전에 의해서 그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 분들입니다.
그러면 불교의 기본적인 태도는 어디까지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입장에서 스스로 깨우쳐가는 것인데, 아무리 석가모니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한다 할지라도 그런 부처님들이 계신다.는 사실을 어떻게 믿을 수 있을까요.
그것은 불교에서 말하는 부처님이라는 분들의 속성을 잘 이해하면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즉 부처님이란 영원하고도 보편타당한 최고의 진리를 깨달은 분이며, 석가모니부처님도 그와 같은 진리를 깨달음으로 인해서 부처님이 되셨습니다.
그 진리는 부처님이 이 세상에 계시든 계시지 않든 간에 이미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와 같은 진리가 상존하는 한 언젠가는 그것을 깨닫는 분이 있을 수 있고, 따라서 여러 부처님들이 계심을 우리는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불교커뮤니티 '나는 불자다' 그리고 알기쉬운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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