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地藏菩薩)은 다른 이름으로 지지보살(持地菩薩), 묘당보살(菩薩) 또는 무변심보살(無邊心菩薩)이라고도 하며 대승대 집지장십륜경》 《지장보살본원경》 《점찰선악업보경》 등에서 주로 설해지고 있는 보살입니다.
《지장십륜경》에 의하면 지장보살은 석가모니부처님이 입멸하신 후 미륵부처님이 이 땅에 출현하실 때까지 육도윤회의 현실세계에 몸을 나투어 중생들을 구제하도록 석가모니부처님으로부터 위촉받은 분이라고 합니다.
흔히 지옥에서 고통받는중생이 아무도 없어 지옥이 텅빌 때까지 성불하지 않겠다는 서원으로 유명한 이 보살에게는 따라서 대원본존(大願本尊)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다닙니다.
말하자면 중생제도의 맹세가 누구보다도 장하고위대한 분으로서, 그 원력의 힘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안락은 뒷전으로 돌리고 지옥이든 천상이든 고통받는 중생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좇아가서 그를 구원하는 분인 것입니다.
이와 같은 지장보살은 흔히삭발을 한 채 지팡이나 지혜를 상징하는 보배구슬을 든 형상을 하고 계신 경우가 많은데, 특히 지옥중생들의 제도와 관련하여 명부전(冥府殿)이나 지장전(地藏殿)의 본존으로 모셔지기도 하고, 경우에따라서는 관세음보살과 함께 아미타부처님의 옆에 모셔지기도 합니다.
한편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은 득대세(得大勢), 대정진(大精進)이라고도 하며 본래 관세음보살과 함께 아미타부처님을 보좌하는보살로 잘 알려져 있는 분입니다.
《관무량수경》에 의하면 관세음보살이 이마에 아미타부처님의 화불을 모시고 있는데 비해 보병을 지니고 있는 것만이 다를 뿐 그 형상이 관세음보살과 거의 흡사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역사상 독립적으로 신앙된 일은 없이 다만 아미타부처님의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로서만 모셔지는 분입니다.
-출처: 불교커뮤니티 '나는 불자다' 그리고 알기쉬운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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