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입문

[알기쉬운 불교] 156. 심우도란 그림으로 참선공부의 과정을 설명하던데

나는불자다 2021. 8. 15. 18:14

 

심우도(尋牛圖)란 십우도(十牛圖)라고도 하며 마음을 닦는 일을 소먹이는 일에 비유한 그림입니다.

 

십우란

 

① 심우(尋牛)

② 견적(見蹟)

③ 견우(見牛)

④ 득우(得牛)

⑤ 목우(牧牛)

⑥ 기우귀가(騎牛歸家)

 망우존인(忘牛存人)

⑧ 인우구망(人牛俱)

⑨ 반본환원(返本還源)

 입전수수(入塵垂手)

 

를 말합니다.

 

선종에서 자기의 본심을 발견하여 깨달음에 이르기까지를 10가지의 비유로 설명한 것으로, 특히 본심을 소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첫째 심우는 소를 찾는다는 뜻으로 처음 보리심을 내는 것입니다.

 

소의 자취를 보고난 후 소를 보고 소를 얻어서 소를 길러 소를 타고 집으로 돌아온다는 내용을 담은 둘째 견적과 셋째 견우와 넷째 득우와 다섯째 목우와 여섯째 기우귀가는 수행의 과정을 나타냅니다.

 

일곱번째 소를 잊고 사람만이 있는 망우존인은 소승불교인이 자아에 대한 집착을 버린 후에 보리를 성취하는 단계를 나타냅니다.

 

여덟번째 사람과 소를 모두 잊는다는 인우구망은 대승을 따르는 불교인이 자아에 대한 집착과 자아의 대상인 법에 대한 집착을 모두 버린 후에 보리를 성취하는 단계를 나타냅니다.

 

본래의 근원으로 돌아오는 아홉번째 반본환원은 열반에 들어가는 단계를 나타내며 세속으로 들어가 방편을 베푸는 열번째의입전수수는 방편구경(方便究竟)의 단계를 나타냅니다.

 

마음을 수련하는 일을 소 기르는 일에 비유한 것은 선종에만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아함경 중에서는 목우12법(牧牛十二法)을 설하였고 대지도론에서는 십일사(十一事)를 밝혔습니다.

 

소를 비유로 하는 설법이나 그림 또는 공안은 마음을 찾고, 찾은 마음을 닦아 진정한 해탈을 얻고 그 해탈정신을 다시 대중에게 회향하는 보리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출처: 불교커뮤니티 '나는 불자다' 그리고 알기쉬운 불교

http://iambulj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