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어느 사람이 경전을 옮겨적는 사경(寫經)의 공덕이 크다고 하니까 부모를 천도하기 위하여 그 경전의 제목을 막 쓰자마자 부모가 벌써 지옥에서 천상으로 태어났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어떤 사람은 경전을 서사하기 위해 시장에 가서 종이를 사는데 그 순간에 부모가 천도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우리 인간이 올바른 한 마음을 냈을 때 그 가운데 이미 공덕이 성취되어 있음을 나타내 보인 것입니다.
원래 우리는 본질적으로 우주만유의 진리와 하나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한 마음을 낸 순간 이미 이루어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에만 맹종하여 오직 마음내는 것만 중요시해서 독경 등의 수행과정을 무시한채 그 공덕만을 바란다면 그렇게는 되지 않습니다.
공덕이 이미 이루어졌다고 해도 기도와 독경은 계속하여야 할 것인데, 간편한 것만을 선택하려고 한다면 그 사람의 수행은 공덕을 바랄 수 없습니다.
경전의 제목만 외워도 공덕이 있다는 것은 임종시 나무아미타불을 일곱번만 염송하여도 극락왕생할 수 있다는 말과 같은 일종의 방편교설입니다.
경전을 읽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 제목만이라도 외우도록 한 것이지 경전을 읽을 필요가 없다는 말은 절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경전의 제목을 외운다는 것은 우리가 삼귀의를 했을 때의 대상인 불·법·승 가운데 부처님께서 설하신 경전의 제목을 외움으로써 법에 귀의한다는 수행의 의미입니다.
이는 부처님을 염하는 염불, 진언을 외우는 염송과 같은 기도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경전의 제목을 외우면서 경전의 함축된 내용을떠올리는 수행방법이지만, 여기에 덧붙여 경전을 독송하는 수행을 행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수행이 될 것입니다.
-출처: 불교커뮤니티 '나는 불자다' 그리고 알기쉬운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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