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입문

불교입문 107 - 관세음보살의 수행(23)

나는불자다 2025. 3. 8. 10:21

〈수능엄경(首楞嚴經)〉에서 부처님께서는 수능엄의 선정에 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와 같은 계율을 지켜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불사음(不邪淫)ㆍ불살생(不殺生)ㆍ불투도(不偸盜)ㆍ불망어(不妄語)의 네 가지는 계율 가운데 가장 근본이 되는 것으로 이것을 사바라이(四波羅夷) 또는 사중계(四重戒)라고도 하며 이것을 어기는 것은 가장 무거운 죄가 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사중계를 지키지 않으면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여래의 씨앗을 잃게 됩니다.
그런데 왜 중생들은 계율을 지키지 못하고 생사의 윤회를 되풀이 하고 있는 것일까요? 아난은 부처님께 다음과 같이 간청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 매듭을 풀어야 하는 사람이 만약 그 매듭이 된 근원을 알지 못한다면, 제가 믿기에 이 사람은 결국 그 매듭을 풀지 못할 것입니다. … 무시이래로 무명과 더불어 생사를 겪어 왔습니다. 비록 부처님으로부터 많이 들은 선근이 있으며 출가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오히려 하루걸러 하는 학질과 같습니다. 오직 바라옵건데, 대자비를 베푸셔서 생사의 윤회에 빠진 중생들을 가엽게 여기시고, 지금 가지고 있는 이 몸과 마음이 어떻게 하여 맺어졌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풀 수 있는지 가르쳐 주시옵고, 또한 미래의 고통 받는 중생들이 윤회에서 벗어나서 삼계에 떨어지지 않게 해주시옵소서.”(世尊 … 解結之人 若不知 其所結之元 我信 是人終不能解 … 從無始際 與諸無明 俱滅俱生 雖得如是 多聞善根 名爲出家 猶隔日 唯願大慈 哀愍淪溺 今日身心 云何是結 從何名解 亦令未來 苦難衆生 得免輪 不落三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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