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입문

[알기쉬운 불교] 142. 염불이란 무엇이며 어떤 공덕이 있나

나는불자다 2021. 8. 11. 10:19

 

염불(念佛)은 부처님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끝없는 은혜이시고 걸림없는 위신력이시고 무조건의 대자대비인 것을 굳게 믿으며 이를 염하는 것입니다.

 

언제나 우리의 생명을 진리로써 충만하게 해주시고 대자비 은혜로 키워주시는 것을 믿고 마음의 눈으로 보듯이 오직 일심으로 부처님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염불수행하는 사람은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믿고 일심염불하면 마음에서 일체 형상을 취하지 않고 큰 원을 세우고서 정진하게 됩니다.

 

정진하여나감에 따라 그동안 자신에게 쌓였던 모든 업장과 미혹들이 차례로 사라져 망념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바로 이것이 부처님의 공덕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불보살님께서는 일체중생에게 차별없이 완전한 것을 주시지만 중생은 어리석고 미혹해서 알지 못하였는데 이제 염불수행을 함에 따라 그러한 미혹에 의한 분별을 제거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염불을 한다는 그 자체가 공덕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염불을 하면 호흡이 평상시보다 6~10배 정도 더 길어지게 되므로 자연적으로 심호흡이 되고 맥박도 평상시보다 느려지게 되므로 마음이 안정되어 장수하게 됩니다.

 

소리는 건강과 정력과 행운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염불을 오래하면 자연적으로 아랫배 단전에서 소리가 나오게 되므로 건강하게 되고 기복없는 마음이 형성되므로 복도 누리게 됩니다.

 

염불을 수행함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마음의 평안과 신체의 조화는 그 사람에게 환경을 능동적으로 밝게 변화시켜나갈 힘을 줍니다.

 

그러므로 염불은 절과 더불어 호흡의 비결이며, 훌륭한 수행방법인 동시에 업을 소멸하는 최상의 공덕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불교커뮤니티 '나는 불자다' 그리고 알기쉬운 불교

http://iambulj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