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2 15

불교입문 054 - 관세음보살의 발심(5)

이와 같이 천상과 인간 세상에는 갖가지 고통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통의 원인에 대해 에는 “왜냐하면 바른 길을 인도해주는 선지식을 떠났기 때문이며, 바른 서원을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며, 정진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마땅히 얻어야 할 것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며, 마땅히 벗어나야 할 것을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며, 마땅히 증득해야 할 것을 증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치 어린아이와 같이 어리석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로지 보리의 마음만이 모든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何以故 離善知識故 不作善願故 不行精進故 應得者不得故 應解者不解故 應證者不證故 癡如兒 無所識別 唯菩提心 能離諸苦]고 합니다.🙏🙏🙏🙏🙏🙏🙏🙏🙏🙏🙏🙏🙏🙏🙏✅ 불교 커뮤니티 '나는 불자다'에 놀러오세..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53 - 관세음보살의 발심(4)

에서 부처님은 “만약 천상이나 인간 세상에 태어나길 원한다면 그것은 곧 고통의 뿌리가 된다”[若願天人 卽是苦本]고 설하고 있습니다. 천상이나 인간 세상의 모든 것은 마치 지나가는 바람과 같이 무상(無常)한 것입니다. 또 “만약 천상이나 인간 세상에 있기를 소원한다면, 잠깐의 즐거움을 받은 후에 그 사람은 자주 지옥에 떨어져 무량한 고통을 받을 것이며, 만약 인간 세상에 태어난다면, 사랑하지만 이별해야 하는 고통과 밉지만 만나야 하는 고통을 겪어야만 한다”[若有願求 在天人中 受放逸樂 其人數數 墮於地獄 受無量苦 若生人中 受愛別離苦 怨憎會苦]고 하셨습니다.🙏🙏🙏🙏🙏🙏🙏🙏🙏🙏🙏🙏🙏🙏🙏✅ 불교 커뮤니티 '나는 불자다'에 놀러오세요~https://cafe.naver.com/iambulja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52 - 관세음보살의 발심(3)

무쟁념 전륜성왕이 안주라(安周羅)라는 성을 다스리고 있을 당시 보장불(寶藏佛)이 계셔서 법륜을 굴리고 많은 중생들을 제도하셨습니다. 안주라성에서 멀지 않은 곳에 염부림(閻浮林)이라는 동산이 있었는데 보장불은 제자들과 함께 이곳에 오셔서 머무르고 계셨습니다. 무쟁념 전륜성왕은 이 소식을 듣고 권속들을 데리고 부처님을 찾아뵙고 가르침을 청하셨습니다. 보장불은 이들을 위해 정법(正法)을 설하시고 여러 가지 방편으로 가르침과 그 이익 그리고 거기서 얻는 기쁨 등을 보여주셨습니다.🙏🙏🙏🙏🙏🙏🙏🙏🙏🙏🙏🙏🙏🙏🙏✅ 불교 커뮤니티 '나는 불자다'에 놀러오세요~https://cafe.naver.com/iambulja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51 - 관세음보살의 발심(2)

관세음보살님은 중생으로 있을 때 보리의 마음을 내어 서원을 세우고 수행을 해 구경의 보리를 증득하셨습니다. 바다와 같이 깊고 넓은 서원을 세우고 헤아릴 수 없는 오랜 세월 동안 수행해 지혜와 자비를 갖추셨습니다. 그리고 중생들의 구제에 진력하고 계십니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관세음보살보문품’에서 설하시기를, “중생들 어려움 당해 무량한 고통 받을 때 관세음보살님의 묘한 지혜의 힘이 세간의 고통을 없애주네. 신통력 구족하시고 널리 지혜의 방편 닦아 시방의 모든 국토에 나타나신다네(衆生被困厄 無量苦逼身 觀音妙智力 能救世閒苦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라고 하셨습니다.🙏🙏🙏🙏🙏🙏🙏🙏🙏🙏🙏🙏🙏🙏🙏✅ 불교 커뮤니티 '나는 불자다'에 놀러오세요~https://c..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50 - 중생구제 후 무상보리 증득 서원 - 관세음보살의 발심(1)

관세음보살님은 온갖 고통 받는 중생들을 구제하고 계십니다. 관세음보살님이 처음부터 중생 구제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관세음보살님도 우리와 같은 중생인 때가 있었습니다. 그도 중생으로서 부처님을 만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곧 믿음을 일으켜 발심을 하고 수행을 해서 불도를 깨쳐 중생구제를 하였던 것입니다. 에는 관세음보살님이 보리의 마음을 내게 된 경위가 설해져 있습니다. 그가 중생으로서 발심을 할 때 이름이 불순(不)이었다고 합니다. 과거겁에 무쟁념(無諍念)이라는 전륜성왕이 있었습니다. 그 왕에게는 아들이 1,000명이 있었으며, 그 첫째 아들이 바로 불순으로 후에 관세음보살이 되었습니다.🙏🙏🙏🙏🙏🙏🙏🙏🙏🙏🙏🙏🙏🙏🙏✅ 불교 커뮤니티 '나는 불자다'에 놀러오세요~https:/..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49 -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 : 12연기중 '무명.행'을 과거2인(過去二因),  '식.명색.육입.촉.수'를 현재5과(現在五果), '애.취.유'를 현재3인(現在三因), '생.노사'를 미래2과(未來二果)라고 하여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라고 한다.1.  무명(無明)  과거존재 2.  행(行)       업의 과정  (5원인;1, 2, 8, 9, 10)3.  식(識) 4.  명색(名色) 5.  육입(六入)   현재존재 6.  촉(觸)         윤회의 과정 (5결과;3, 4, 5, 6, 7) 7.  수(受)   8.  애(愛) 9.  취(取)       업의 과정  (5원인;1, 2, 8, 9, 10) 10. 유(有)   11. 생(生)         미래존재 12. 노사(老死)   윤회의 과정 (5결과;..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48 - 조건에 의한 발생(緣起) 3

조건에 의한 발생(緣起)은 모든 정신적·육체적인 현상의 상관성에 대한 가르침으로, 무아설과 함께 붓다의 가르침을 바르게 이해하고 깨닫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초석이 되는 가르침이다. 일반적으로 인격이니, 사람이니, 동물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다양한 육체적·정신적인 생명의 과정들은 맹목적인 우연의 산물이 아니라 원인과 조건의 산물임을 연기의 가르침은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연기설은 윤회의 생존과 괴로움이 어떻게 조건에 의존되어 있는가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그리고 다음으로는, 이러한 조건들의 제거를 통해서 이러한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연기설은 사성제 가운데 두 번째의 괴로움의 발생의 진리(苦集聖諦)와 네 번째의 괴로움의 소멸의 진리(苦滅聖諦)를 분명히 설명해주고 있다. 연기설은 바..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47 - 업의 소멸

비구들이여, 탐욕 없음[無貪]에서 비롯된 업, 탐욕 없음에서 생겨난 업, 탐욕 없음을 원인으로 하는 업, 탐욕 없음을 조건으로 하는 업, 성냄 없음[無瞋]에서 비롯된 업, 성냄 없음에서 생겨난 업, 성냄 없음을 원인으로 하는 업, 성냄 없음을 조건으로 하는 업, 어리석음 없음[無痴]에서 비롯된 업, 어리석음 없음에서 생겨난 업, 어리석음 없음을 원인으로 하는 업, 어리석음 없음을 조건으로 하는 업이 있다. 이렇게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벗어남에 의해서, 마치 타라수 나무의 뿌리가 끊어져 다시는 싹이 나지 않는 것처럼, 윤회의 생존이 없어진다.『增支部』III 33. AN I, 135.🙏🙏🙏🙏🙏🙏🙏🙏🙏🙏🙏🙏🙏🙏🙏✅ 불교 커뮤니티 '나는 불자다'에 놀러오세요~https://cafe..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46 - 윤회의 원인

업, 탐욕을 조건으로 하는 업, 성냄(瞋)에서 비롯된 업, 성냄에서 생겨난 업, 성냄을 원인으로 하는 업, 성냄을 조건으로 하는 업, 어리석음(痴)에서 비롯된 업, 어리석음에서 생겨난 업, 어리석음을 원인으로 하는 업, 어리석음을 조건으로 하는 업이 있다. 이러한 업이 있는 사람이 태어나는 곳, 그 곳이 그 업이 무르익는 곳이다. 그 업이 무르익을 때, 현재의 삶[現生]이던지, 다음 생[來生]이던지, 아주 먼 후생이던지간에, 그 업의 과보를 받게 된다.『增支部』III 33. AN I, 134.🙏🙏🙏🙏🙏🙏🙏🙏🙏🙏🙏🙏🙏🙏🙏✅ 불교 커뮤니티 '나는 불자다'에 놀러오세요~https://cafe.naver.com/iambulja

불교 입문 2025.03.02

불교입문 045 - 조건에 의한 발생(緣起) 2

어리석음[無知, 無明]의 남김 없는 소멸에 의해 업의 형성작용[行]의 소멸이 있다. 업의 형성작용의 소멸에 의해 의식현상[識]의 소멸이 있다. 의식현상의 소멸에 의해 정신적·육체적인 존재[名色]의 소멸이 있다. 정신적·육체적인 존재의 소멸에 의해 여섯 가지 감각기관[六入]의 소멸이 있다. 여섯 가지 감각기관의 소멸에 의해 감각적인 접촉[觸]의 소멸이 있다. 감각적인 접촉의 소멸에 의해 느낌[受]의 소멸이 있다. 느낌의 소멸에 의해 갈망[愛]의 소멸이 있다. 갈망의 소멸에 의해 집착[取]의 소멸이 있다. 집착의 소멸에 의해 생존과정[有]의 소멸이 있다. 생존과정의 소멸에 의해 태어남[生]의 소멸이 있다. 태어남의 소멸에 의해 늙음과 죽음[老死], 슬픔, 비탄, 고통, 비애, 절망의 소멸이 있다. 이것이 괴..

불교 입문 2025.03.02